엄마와 함께 하는 이야기책 읽기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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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와 함께 하는 이야기책 읽기 활동
사람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이야기’를 통해서 즉, 아기는 말을 배우기 시작하고 상대방에게 어떠한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서 옹알이를 합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이야기를 하고 그 이야기를 통해서 생활을 영위하고 꿈을 키워갑니다. 우리의 모든 삶이 이야기로 진행되듯이 ‘이야기’는 매우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이야기를 보다 적절하게 전달하려면 시간적으로 이어지는 사건을 정확히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야기를 산출하는 것은 낱말이나 문장의 단순한 나열과는 다르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나열을 통해서 사건을 전개시킬 수 있는 논리 구조의 발달을 필요로 합니다.
이와 같은 이야기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의 인지, 사회성, 언어적 요소들을 통합해야 하며, 이런 이야기는 아동의 언어발달에 중요한 부분을 차치하고, 학령전기 수준에서 이야기 수행능력은 일반 아동 뿐 아니라 언어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차후 학업수행에 중요한 예측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아동에게 이야기책을 읽어주는 활동은....
① 듣기와 말하기 능력이 발달합니다.
② 복잡한 문장을 습득합니다.
③ 흥미 있고 즐거운 언어경험을 유도합니다.
④ 이야기 이해력을 강화시킵니다.
⑤ 주의력과 기억력을 강화시킵니다.
⑥ 사물에 대한 개념이 발달합니다.
⑦ 읽기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습니다.
⑧ 책 읽는 규칙에 대한 지식을 얻습니다.
⑨ 소리와 글자의 1:1 대응을 알 수 있습니다.
⑩ 이야기 구조와 문법(story grammar)을 습득하여 줄거리가 있음을 알고 그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⑪ 구어와 문어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발달합니다.
⑫ 책을 다루는 경험을 풍부히 갖게 됨으로서 책에 있는 시각적·언어적 단서에 주의하며 읽 게 됩니다.
이야기책의 기능적 읽기 방법은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이야기책 읽기 활동으로, 아동이 자발적으로 책장을 넘기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산출하도록 기능적으로 지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 이야기책의 기능적 읽기 방법은....
① 이야기책 읽기 전 아동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② 이야기책 한 권을 제시하며 읽어 줍니다.
③ “이번에는 00이가 엄마한테 이야기 해 줄래?”하며 아동이 책장을 넘기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④ 아동이 자발적으로 이야기를 산출하면 “아, 그렇구나, 잘 했어”라고 칭찬하며 강화를 주 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게 합니다.
⑤ 아동이 반응을 하지 않을 경우, 아동의 발화를 이끌기 위해 “그 다음엔 어떻게 됐어?”라 고 언어적 촉진을 줍니다.
⑥ 아동이 반응을 하지 않을 경우, ‘자연적 반응유도 질문하기’를 사용하여 아동의 발화를 유도합니다.
⑦ 아동이 ‘자연적 반응유도 질문’ 이후, 대답을 하지 않을 경우 아동의 언어를 촉진하기 위 한 언어적 문맥으로서의 문장완성하기 절차를 사용하여 아동이 충분히 발화를 산출 할 수 있도록 촉진합니다.
예) 엄마가 “어! 강아지가...”라고 말하여 아동이 “강아지가 왔어”라고 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⑧ 아동이 질문에 적절히 대답할 경우에는 강화를 주면서 아동의 발화가 조금 더 문법적으 로 완성적인 형태가 되도록 확장해줍니다.
예) 아동이 “사과”라고 말하면, “사과를 먹네”라고 시범보일 수 있습니다.
⑨ 문장완성하기 단계에서, 아동이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전체적으로 완전한 모델을 제공하여 아동이 따라 말하도록 한다.
예) 목표언어가 “이를 닦아요”일 경우, 아동에게 “이를 닦아요”라고 시범을 보이며 모방 하도록 유도합니다.
⑩ 아동이 발화를 충분히 한 후에는 다음 장으로 책장을 넘기도록 유도하여 이야기를 끝까 지 꾸미도록 합니다.
⑪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끝나면 느낌, 생각, 경험을 물어봅니다.
예) “지금 본 이야기책 재미있었니?”
“00가 엄마라면 기분이 어떨까?”
“00는 동물원에 가 본 적 있었어?”
⑫ 이야기책 읽기 활동을 마치면 칭찬해주고 강화를 해 줍니다.
이야기는 담화의 한 형태로서 생각이나 경험 등을 전달하는 의사소통의 한 방법이며, 사회적 상호작용 뿐만 아니라 차후 학업 수행의 중요한 예측요소가 됩니다. 그러나 언어발달지체아동들은 제한된 인지 능력, 사전 정보의 부족, 정보의 생략, 이야기 조직 능력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이야기 산출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를 돕기 위한 적절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잘 짜여진 이야기를 바탕으로 사건순서에 맞게 완전한 일화와 관련된 정보를 중심으로 이야기 구조와 내용을 이해하고 산출하게 하는 이야기책 읽기 활동은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부족한 이야기 능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측면에서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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